전문가 서평

다른 건 틀린 게 아니야! 『왜 나만 달라?』

  • 한림출판사
  • 2017.11.16 16:10
  • 조회 수67

다른 건 틀린 게 아니야!
『왜 나만 달라?』

 

 

 

 

유치원이나 학교 가는 길, 다른 친구들 머리 모양은 긴 머리인데 나는 짧은 머리를 하고 있어요. 다른 친구들은 요즘 유행하는 팽이 장난감을 갖고 있는데 나는 다른 장난감을 갖고 있어요. 이럴 때면 왠지 나만 친구들과 다른 것 같아 숨고 싶고 다른 곳으로 가 버리고 싶어져요. 『왜 나만 달라?』에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강아지 한 마리가 있어요.

 

강아지들이 다들 똑같은 옷차림에, 똑같은 표정을 하고 바쁜 하루를 보내요. 그런데 다르게 움직이는 강아지 한 마리가 보여요. 무지갯빛 목도리에 털모자, 음악을 들으며 걸어가네요. 다른 강아지들은 높이 나는데 이 강아지만 낮게 날고, 다른 강아지들은 "어서 차!"라고 말하는데 이 강아지만 "어서 던져!"라고 말해요. 항상 최선을 다하는데 다른 강아지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에 외톨이가 된 것만 같아요. 강아지는 훌쩍이며 마을을 떠나요.

 

강아지가 도착한 마을에는 자신과 똑같은 강아지들이 수백 마리 가득 있어요. 강아지는 활짝 웃었어요. 그런데 다르게 움직이는 강아지 한 마리가 있어요. 혼자만 다른 옷차림을 하고 다른 음악에 맞춰 콧노래를 부르네요. 강아지는 예전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만 같아 위로해 주었어요. 그러자 그 강아지가 말했어요. "나는 외톨이가 아니야. 난 좀 튀는 게 좋아! 너도 해 봐.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말이야."이 말을 들은 강아지는 결심을 했어요. 이제 강아지는 무엇을 할까요? 어디로 갈까요?

 

 

'왜 나만 다를까? 다른 사람들이 내 모습을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그럴 땐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세상 모든 음식이 같은 모양, 같은 맛이라면,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있을 수 있을까? 세상 모든 꽃이 같은 색, 같은 향기라면 우리 엄마가 좋아하는 꽃이 있을 수 있을까?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재미있고 아름다운 것 아닐까요? 각자 매력과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좋아하는 것 아닐까요? 『왜 나만 달라?』를 보며 우리 주변에 있는 달라서 아름다운 것들을 찾아보아요.

 

 

생각하기)
-내가 다른 친구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내가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면 그 친구의 어떤 점이 좋은지 생각해 보세요.

 

 

기획편집부 임주희님의 글입니다.

덧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