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 한림 아동문학선
savetheearth
지구를 지키는 가족
김바다양은아 그림
근석이는 환경 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 엄마와 아빠를 이해하지 못한다. 어느 날 근석이는 교통사고를 당해 정신을 잃고 이승과 저승의 경계인 ‘지지국’으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지지대왕님을 만나 중요한임무를 받고 돌아오는데……. 환경을 생각하고 지구 보호를 위해 힘쓰는 근석이와 친구들을 통해 지구…

줄거리

가상 세계 '지지국'에서 시작된 지구 환경에 대한 문제 인식
(이하 지지가족)은 ‘지지국’으로 설정된 가상 세계라는 신선한 상상력에 환경 문제라는 현실적 요소를 결합한 독특한 동화다. 급속히 망가져 가는 지구 환경을 걱정하는 염라대왕이 만든 지지국은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 존재하는 가상의 세계다. 이렇게 설정된 동화 속 가상 세계는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서 책에 흥미를 유발시킨다. 그럼으로써 '지구 환경의 파괴'와 '환경오염에 대한 사람들의 무관심'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어린이들은 더 적극적으로 인식해 나갈 수 있다. 동화 속 주인공인 근석이 역시, 환경 문제에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가진 부모님을 이해하지 못하고 불만을 갖고 있다가 교통사고로 지지국에 갔다 온 뒤에야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느끼고 실천에 뛰어든다. 독자인 어린이들 역시 환경 문제에 큰 관심을 갖지 않는 현실과 견줄 때 주인공에게 쉽게 동화될 수 있다.

내용 소개

출판사 리뷰

작가 소개

  • 봄이 되면 플라스틱 상자에 상추, 쑥갓, 치커리, 얼갈이배추 씨앗을 뿌리고, 아기 목욕통에 논을 만들어 볍씨도 뿌린다. 고추, 방울토마토, 감자, 목화와 수세미, 고구마, 벼를 탐스럽게 키워 골목길 지나는 할머니들의 눈을 즐겁게 해 드리고, 가을에는 풍성한 수확에 가슴 뿌듯해한다. 아이들과 책도 읽고 글도 쓰면서 동시와 동화, 지식정보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동시집 『소똥 경단이 최고야!』, 동화 『시간 먹는 시먹깨비』,『꽃제비』, 『비닐똥』, 지식정보책 『북극곰을 구해줘』, 『카멜레온 철』(공저) 이 있다.
  •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지금은 어린이들을 위해 좋은 그림을 그리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그린 책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절제』, 『말썽쟁이를 변화시킨 7명의 위인들』, 『철학의 원리를 사고파는 철학 상점』, 『고슴도치의 우아함』, 『또 다른 아들』 등이 있다.

이벤트

덧글

덧글 쓰기